구글 애널리틱스는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해주는 서비스로 웹사이트 통계 분석 프로그램 중 많은 사람들이 활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구글에서 신청만 한다고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웹사이트 소스에 직접 추적코드를 넣어야 사용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 방문자 통계와 관련된 내용을 기간을 지정하거나,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구글 애널리틱스에 가입하는 것부터 시작해야한다.

https://www.google.com/analytics/

해당 페이지로 넘어갈 경우 가입과 관련 된 화면을 확인 할 수 있다.



이 화면에서 [가입] 버튼을 눌러 항목을 보면서 하나씩 채운다.

(이미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고 있어 가입 화면 확인이 불가해 화면은 없다.)


항목을 채운 화면 하단에 [추적 ID 가져오기] 버튼을 누르면 통계 분석을 하고자하는 홈페이지 소스에 넣을 스크립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기존에 만들어진 계정에서 추적 코드를 알기 위해서는 당연히 가입 과정을 거친 이 방법으로는 확인을 할 수 없다.


이 경우 구글 애널리틱스 메인 화면에 들어가서 확인을 할 수 있다.

https://www.google.com/intl/ko_KR/analytics/

위 URL로 갈 경우



해당 화면에서 오른쪽 상단에 빨간색으로 줄 그어놓은 로그인을 눌러 화면을 이동한다.

(대시보드의 경우 자신이 설정할 수 있으므로, 간단하게 자주 확인하는 데이터가 있다면 대시보드에 넣어놓는 방법이 유용할 수 있다.)



왼쪽 화면 하단에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과 함께 있는 관리를 누를경우 홈페이지의 상세 설정 값을 확인 할 수 있는 화면으로 넘어가게 된다.



그리고 두 번째에 홈페이지 주소가 적혀있는 화면에서 추적 정보라고 적힌 부분을 누른다.

그러면 아래에 소메뉴가 보이게 되는데, 그 중에 추적코드를 선택하면 된다.



추적코드를 선택해 들어올 경우 위와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이 화면에서 추적 ID와 추적 코드가 적힌 것을 확인 할 수 있으며, 웹사이트 추적이라고 적힌 부분 아래에 스크립트를 복사해서 홈페이지 스크립트에 넣으면 된다. 공통으로 사용하는 스크립트에 넣거나 화면을 불러올때 사용하는 스크립트에 넣어도 상관없다.


*) 개인적으로 JSP를 사용하여 예제를 만들어 봤기 때문에 PHP의 경우 설명에 따라 하면 될거라고 파악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