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모바일 개발을 하다가 화면에서 화살표 외 컨텐츠 내용 부분을
스와이프 할 경우 좌우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부분에 대한 내용이 필요해서 정리.

<div>
  <div class="pop_bg"></div>
  <div class="pop_wrapn"></div>
</div>

위에 div영역도 상세한 내용은 제외하고, 간단히 아래 js에서 사용하는 부분에 대해 구조만 확인할 수 있도록 작성했다.

var fn_open = function() {
	// 팝업열기
};

var fn_close = function() {
	// 팝업 닫기
};

var fn_getPrev = function() {
	// 이전 내용
};

var fn_getNext = function() {
	// 다음 내용
};

$(document).ready(function(){
	$('.pop_area').on('touchstart', function() {
    	// 처음 터치한 영역의 X,Y 좌표
		startX = event.touches[0].pageX;
		startY = event.touches[0].pageY;
		console.log('startX :: ' + startX);
		console.log('startY :: ' + startY);
	});

	$('.pop_area').on('touchend', function() {
    	// 마지막 터치한 영역의 X,Y 좌표
		endX = event.changedTouches[0].pageX;
		endY = event.changedTouches[0].pageY;
		console.log('endX :: ' + endX);
		console.log('endY :: ' + endY);

		if (startX &gt; endX) {
        	//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스와이프
			fn_getNext();
		} else if (startX &lt; endX) {
        	//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스와이프
			fn_getPrev();
		} else {
        	// X 좌표 시작과 끝이 같을 때
        }

		console.log(Number(startY) - Number(endY));
		if (startY &lt; endY &amp;&amp; (Number(endY) - Number(startY)) &gt; 50) {
        	// 위에서 아래로 스와이프
            // 범위가 너무 작을 경우 좌우로 움직이면서 Y값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 임의로 50의 값을 줌
			fn_close();
		}
	});

	$('.pop_bg').on('touchmove', function() {
    	// 팝업 화면 외 배경에서 행동이 일었을 경우
		fn_close();
	});
});

위의 내용만 보면 간단하긴 한데, 그래도 한 번 정리해두는 편이 좋을 것 같아서 각 함수 안에 소스는 지우고 올린다.

모바일의 경우 애니메이션 효과를 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스와이프도 당연히 될거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서
두가지가 함께 진행이 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1. 애널리틱스 시작하기

  • 애널리틱스 서비스 가입하기

애널리틱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계정이 없을 경우 우선 구글 계정을 만들고, 로그인(google.com/analytics)하여 애널리틱스에 접속한다. 구글 계정이 있어야 애널리틱스 이용이 가능하지만 구글 애널리틱스 서비스 가입은 별도이다. 위의 화면과 같은 화면이 나올 경우 가입 버튼을 누르면 간단하게 가입이 완료된다.

애널리틱스는 기본적으로 데이터를 가져올 사이트를 등록해야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이므로 서비스 약관에 동의를 하고 난 뒤, 가입과 동시에 웹사이트 또는 앱을 등록하는 화면으로 이동한다. 순차적으로 사이트를 등록 완료하면 등록한 사이트의 추적코드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관리자 화면으로 이동이 된다.


  • 사용자 추가하기

개인이 한 사이트를 관리하거나, 팀 계정으로 사이트를 관리하는 경우에는 한 계정만으로도 사이트 관리에 불편함이 없을 수 있다. 하지만 여러 계정으로 한 사이트에 대한 데이터를 공유해야하는 경우에는 한 데이터를 각각의 계정으로 공유하여 사용하는 방법이 효율적이다.

특히, 사이트의 전체적인 관리자가 따로 있으면서 단계별로 계정에 대한 권한 관리를 하는 제약이 걸린 계정이 필요할 경우 사용자를 추가하여 권한을 지정하여 줄 수 있으므로 사용자에 대한 관리도 효과적이다.

아래는 사용자를 추가하고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화면 하단 좌측에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이 있는 관리 메뉴를 선택하여 사용자 관리자의 사용자 관리 메뉴를 선택한다. 그리고 원하는 계정의 속성에서 사용자 관리를 선택하면 현재 접근 권한을 가진 계정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계정의 우측에 설정을 눌러 계정에 대한 설정이 가능하며, 화면 상단에 아이콘을 누르면 신규 사용자와 새 그룹을 추가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새로운 사용자를 등록하기 위해서 신규 사용자 추가 메뉴를 누르면 하단과 같은 화면으로 이동이 이뤄진다.

신규로 추가할 사용자의 이메일을 입력하고 난 뒤, 추가 버튼을 누르면 바로 사용자 등록이 가능하다. 이때, 화면 하단에 권한을 설정하여 해당 사용자에게 부여할 권한을 설정할 수 있다. 수정, 공동작업, 조회 및 분석의 순서로 권한의 범위가 크며, 상위 권한을 가지면 자연스럽게 하위 권한도 부여받게 된다. 사용자 관리의 경우 별도의 권한으로 분류되어 선택이 가능하다.

사용자 추가를 하고 난 뒤 사용자를 보면 기존 사용자에 등록한 사용자가 함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권한 또한 부여한만큼 가지게 되며, 사용자를 삭제하거나 권한 수정도 가능하다.


2. 기본 기능 확인하기

애널리틱스 홈 화면에서 실시간 데이터 및 일주일치의 간략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각 메뉴로 가는 부분과 데이터를 보여주는 컨텐츠 부분을 분리하여 아래와 같이 나눠 표시해두었다.

① 전체 웹사이트 데이터

로그인되어있는 애널리틱스 사용자의 계정, 속성, 보기 뿐만 아니라 Google Marketing Platform의 조직 및 계정에 엑세스가 가능하다.

    • 조직 : Google Marketing Platform(구글 애널리틱스, 태그 관리자 등 포함)에서 광고주 회사를 표현하는 것으로 회사의 전체적인 계정과 사용자를 관리하기 위한 상위 관리 시스템
    • 제품 계정 : 태그 관리자나 최적화 도구와 같은 다른 Google Marketing Platform 제품의 계정
    • 계정 : 구글 애널리틱스의 엑세스 지점이며, 제품 내 조직에서 최상위 수준으로 구글 애널리틱스 서비스만 이용할 경우 계정이 가장 최상위 수준이 된다.
    • 속성 : 웹사이트, 모바일 앱 등으로 계정 하나에 1개 이상의 속성 추가 가능하며, 속성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 사용하는 추적 코드가 있으며, 여기에는 각각의 추적ID가 존재한다.
    • 보기 : 보고서에 액세스하는 지점으로 속성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조회가 가능하며, 하나의 속성에 여러개의 보기가 포함 될 수 있다. 보기의 예제로는 모든 데이터보기, 애드워즈 트래픽만 보기 등이 있으며 계정에 속성을 추가하면 기본적으로 모든 데이터 보기의 상태로 첫번째 보기가 만들어진다.


② 진단 및 구글 계정

각각의 아이콘을 누르면 기능에 따른 팝업이 활성화된다. 순서대로 알림 모양의 아이콘은 새로운 기능에 대한 설명이나 조정이 가능한 것을 알려준다. 두번째 물음표 아이콘은 의견 보내기나 도움말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사용자 아이콘의 경우 구글 계정과 관련된 아이콘으로 자신의 계정에 대한 정보, 계정 추가, 로그아웃 등과 같은 기본 구글 계정과 관련된 기능을 가진 아이콘이다.


③ 보고서 메인 메뉴

보고서에 접근할 수 있는 여역으로 검색을 통해 특정 보고서를 빠르게 찾을 수 있으며, 각 카테고리를 선택하여 원하는 메뉴의 페이지로 이동이 가능하다. 특히 메뉴 중 맞춤설정의 경우 다른 보고서 메뉴와는 다르게 사용자가 직접 작성하거나 구성하는 형태의 보고서이다. 맞춤 설정에서 작성할 수 있는 보고서의 형태는 아래와 같다.

  • 대시보드 : 중요한 보고서와 측정항목의 개요 위젯을 모아놓은 페이지로 여러 측정항목을 한 번에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구성할 수 있다.
  • 맞춤 보고서 : 측정항목(도시, 브라우저 등)과 측정기준(페이지뷰 수, 방문자 수 등)을 선택한 후 표시 방법을 지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 측정항목과 측정기준은 최소 1개 이상을 선택하여야한다.
  • 저장된 보고서 : 보고서를 다시 구성할 필요없이 가장 자주 사용하는 보고서에 빨리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준다. 작업표시줄에 저장 옵션이 곳에서 모두 저장된 보고서를 만들수 있다. 메뉴를 이용하서 들어갈 경우 직접 저장된 보고서에 접근하여 관리가 가능하다. 저장된 보고서의 경우 보고서를 만든 사용자에게만 표시가 되며, 내보내기 및 공유 기능을 사용하여 공유가 가능하다.


④ 작업 표시줄

저장, 내보내기, 공유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각 메뉴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다.

    • 저장 : 보고서의 현재 구성이 저장되는 것으로 데이터가 저장되는 것은 아니다.
    • 내보내기 : PDF, Google 스프레드시트, 엑셀(xlsx), csv 파일로 선택해서 조회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 공유 : 보고서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으로 애널리틱스 계정이 없는 사용자에게도 공유가 가능하다. 해당 탭을 누를 경우 공유할 사람의 메일과 보낼 형식(PDF, 엑셀, CSV)를 선택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되어있으며, 공유를 하면 메일로 해당 내용을 전송한다.


⑤ 세그먼트

데이터의 하위 집단으로 데이터의 일부를 분리하여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이다. 다양한 기준으로 세그먼트를 지정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주 타켓으로 잡은 대상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그러므로 발빠른 대처가 가능해진다. 최대 네 개의 세그먼트 적용이 가능하며, 보고서에서 각 데이터를 함께 비교할 수 있다. 또한, 데이터 분석 뿐만 아니라 잠재고객을 구성할 때 도움이 되기도 한다.


⑥ 보고서 기간 설정

사용자가 원하는 날짜로 기간을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다. 기간에 맞춤은 오늘, 어제와 같은 오늘 날짜를 기준으로 기간 범위를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있고, 이 외에 달력에서 직접 처음 일자와 마지막 일자를 선택하여 기간으로 설정하거나 입력란에 직접 날짜를 입력할 수도 있다.


⑦ 보고서 탭

보고서에 1개 이상의 탭에 데이터가 표시되며, 여러가지를 한번에 볼 수 있도록 되어있다. 탭의 상단 부분에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는 그래프가있고, 그래프 아래에 표가 존재한다. 일부 보고서에서는 개요, 방문자와 같은 탭도 존재하기 때문에 보고서마다 탭을 확인해서 필요한 탭을 선택하면 된다.


⑧ 그래프

대부분 보고서의 상위에는 그래프가 존재한다. 그래프는 조회 조건에 따라서 다르게 확인이 가능하며, 탭의 우측 상단에 선택한 그래프의 형태에 따라서 다른 형태의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시간대, 일, 주, 월로 변경하여 확인이 가능하다. 그리고 그래프 하단에 화살표 모양의 버튼을 클릭하면 보고서에서 바로 메모를 작성하여 그래프의 시간축 바로 아래 표시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⑨ 표

조회한 데이터에 대해 페이지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보여주는 형태로 테이블을 확인할 수 있다. 각 항목의 헤더를 클릭할 경우 정렬 순서가 바뀌며, 표 우측 상단에 있는 아이콘을 눌러서 차트와 함께 표를 확인할 수도 있다. 차트를 보면서 데이터를 확인할 경우 조회 결과에 대해 시각적으로 빠른 파악에 편리하다.


3. 홈화면 내용 파악하기

홈 화면의 경우 요악한 데이터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화면이다.

  • 전체 트래픽 및 전환수(사용자수, 세션수, 이탈률, 세션 시간)를 보여주며, 각 측정 항목을 클릭할 경우 그래프가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시 말해 현재 사용자가 선택이 되어있으며 사용자에 대한 7일치의 그래프를 보여준다. 옆에 있는 세션수나 이탈률을 클릭할 경우 선택한 항목에 대해 그래프 추이를 보여준다.
  • 시간별 사용자 수의 경우 요일별 시간대별로 접속한 사용자의 수를 칸 별로 나눠 보여주는 것으로 접속자수가 많을 수록 더 짙은 색으로 표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저 그래프 만으로도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 정도까지 방문자가 밀집되어있는 것이 확인 가능하다.
  • 마지막으로 현재 사이트에 접속해있는 사용자 수와 사용자가 보고있는 페이지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참고로, 각 컨텐츠 좌측 하단에 지난 7일이라고 적혀있는 셀렉트 박스가 있다. 이걸 함께 캡쳐해놓은 화면과 같이 팝업이 뜨면서 날짜 선택을 할 수 있으므로 간단한 추이를 확인할 경우에는 여기서 바로 날짜만 바꿔서 확인이 가능하다. 미리 설정한 기간 더보기를 누르면 더 다양한 날짜가 나오며, 맞춤설정을 통해 원하는 날짜를 선택할 수도 있다.


  • 사용자를 유지하는 방법이라고 적힌 컨텐츠의 경우 사이트에 어떤 경로로 들어왔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내 티스토리의 경우 검색을 통해 들어오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다이렉트로 들어오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확인이 된다. 트래픽 채널 외에 소스/매체를 선택하여 확인해보면 유입되는 곳이 대부분 구글이며, 그 다음으로는 네이버에서 유입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내용을 보면서 어떻게 사이트로 유입이 이뤄지는지 확인이 가능하며, 나 같은 경우는 꾸준히 들어오는 사람이 부족하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다.
  • 사용자의 위치 파악은 어느 국가에서 접속이 많이 이뤄지는지 확인할 수 있다. 아무래도 우리나라에서의 유입이 가장 많고, 드물게 다른 나라에서 유입이 이뤄지지만 이 경우 한국인이 외국에서 필요로 인해 들어온 것이 아닌 이상 빠르게 나가지 않을까싶다.


  • 사용자가 방문하는 페이지 파악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봤던 상위 10개의 페이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이 컨텐츠를 통해 사이트에서 가장 인기있는 화면이 무엇인지 확인이 가능하며, 사이트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니즈를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컨텐츠를 만드는 사람이라면 이런 통계를 이용하여 어떤 컨텐츠가 가장 인기가 많은지 파악이 가능하기도 하다.
  • 시간에 따른 활성 사용자 추세의 경우 일별, 주별, 월별로 홈페이지의 사용자 추세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위에서 확인할 수 있는 추세는 꾸준히 비슷한 인원이 유입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일별과 주별 추세에 큰 변화가 없이 낮은 고저를 보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월별 추세는 꾸준히 쌓이게 된다. 만약 인원유입수에 큰 변화가 있다면 일별이나 주별 추세부터 큰 고저를 보이며 그에 따른 월별 추세도 큰 변화를 보이게 된다.
  • 주요 기기 파악 그래프는 사이트에 접속하는 디바이스를 데스크톱과 모바일로 나눠 보여준다. 어떤 디바이스에서 접속을 많이 하는지에 따라서 추후 글을 작성할 때, 주가 되는 환경에 더 신경을 써서 바꿀 수 있을 것이다.
  • 효과적인 사용자 유지방법의 경우 개별 동질 집단을 분석하는 것으로 마케팅 활동에 대한 반응이나 실적을 파악할 수 있는 것으로 현재 티스토리에 저런 활동이 등록된 것이 없으므로 위에서 확인이 가능한 데이터는 의미가 없는 데이터이다.


4. 자주 사용하는 보고서 정리

  • 잠재교육 - 인구통계

잠재고객의 연령 및 성별 구성을 알면 사이트에 적용한 그래픽, 언어, 광고 콘텐츠, 위치 등을 잠재고객에게 최적화하여 맞출 수 있다.

애널리틱스가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식은 웹 브라우저의 경우 쿠키 사용이 가능할 경우 제3자 DoubleClick 쿠키를 이용하여 데이터 수집, 앱 활동에서는 Android 광고 ID와 광고주용 IOS ID를 이용한 방식이다. 위의 정보가 없을 경우 애널리틱스에서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정보를 수집할 수 없다.

측정 기준의 경우 연령, 성별, 관심도 카테고리(잠재고객과 유사한 카테고리), 인마켓세그먼트(관심 제품), 기타 카테고리(가장 상세한 정보가 들어감)가 있다. 이런 측정기준에 따라 측정항목을 조회할 수 있다. 지역에 따라 사용 가능한 관심분야가 다를 수 있으며, 카테고리의 경우 데이터가 제공되지 않는 값이 상당수 존재할 수 있다.

- 개요

선택한 기간에 따라 사이트에 접속한 연령과 성별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화면이다. 모든 사용자의 정보를 알 수는 없으므로 차트 우측 상단에 전체 접속자의 몇 퍼센트의 비율의 정보로 데이터가 구축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 연령

획득, 행동 및 전환수 측정항목이 연령대를 기준으로 분류된다. 18세 미만은 데이터가 포함되지 않으며, 연령대별 데이터가 우선 성별로 분류되고 난 뒤, 관심분야별로 분류된다.


- 성별

획득, 방문 형태 및 전환수 측정항목이 성별을 기준으로 분류된다. 성별 데이터가 우선 연령대별로 분류되고 난 뒤, 관심분야별로 분류된다.


  • 잠재고객 - 모바일

콘텐츠와의 상호작용에 어떤 휴대기기가 사용되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참고로 iOS 기기는 특정 모델을 식별할 수 있는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단순히 iPhone, iPod, iPad를 구분할 수 있다. 단, InApp Safari 조회(앱 내의 WebView) 정보에는 특정 기기에 대해 모델 구분에 사용할 수 있는 정보가 포함되어있다. 2015년 말부터 애널리틱스에서 특정 기기에 대한 모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나 InApp Safari 조회는 일반적으로 속성 트래픽의 10%에 미치지 못하므로 대부분 기기 분류만 제공 되고 있다.

위의 그래프와 같이 개요 화면에서는 사이트에 접속한 기기 카테고리를 표를 이용하여 비교하여 확인할 수 있다. 만약 모바일에 최적화된 사이트가 아님에도 모바일로 접속하는 사용자가 많을 경우 모바일에 최적화 된 화면을 개발하거나 더욱 최적화 하는 방향으로 수정을 할 수 있다.

그리고 기기 메뉴를 통해서 접속해서 들어오는 기기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주로 사용하는 기기가 지정되어 있는 경우 해당 기기 화면에 대해 최적화가 가능하므로 더욱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행동 - 사이트 콘텐츠 - 모든 페이지

사이트 접속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메뉴이다. 사이트에서 사람들이 가장 자주 접촉하는 화면을 알 수 있으며, 사용자가 유입되는 경로를 테이블로 확인 할 수 있다. 특히 파일 내보내기를 통해 파일로 다운로드 할 수 있어 사용자에 따라서는 데이터를 가공하거나 상황에 맞게 원하는 데이터만 사용할 수 있다.

일반적인 용도로는 가장 활용도가 높은 화면으로 접속자수가 많은 화면을 파악하기에 제일 유용한 화면이다. 선택한 기간동안 사이트에 접속한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본 화면과 그렇지 않은 화면 등 원하는 대로 정렬하여 데이터 확인이 가능하다. 해당 메뉴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많은 화면을 중점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사용자의 관심이 줄어들거나 접속이 거의 없는 화면의 경우 개편을 하거나 메뉴 삭제를 할 수 있다. 또한 평균 페이지에 머문 시간이 화면의 길이나 용도에 비해 너무 짧은 경우 해당 화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할 수 있다.

테이블 위에 컬럼 명을 선택하면 오름차순/내림차순 순서가 바뀌면서 정렬을 할 수 있고, 페이지 외에 페이지뷰 수 등 존재하는 컴럼명을 선택하면 선택한 컬럼을 기준으로 정렬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가장 기준이 되는 컬럼명의 우측에는 화살표가 위 또는 아래로 향하도록 되어있고, 각각 오름차순과 내림차순을 의미한다. 기본적으로 페이지뷰 수에 따른 내림차순으로 정렬이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우측 하단에 행표시를 선택해 최대 10개가 아닌 다른 갯수를 선택하면 더 많은 양의 리스트를 볼 수 있으며, 오른쪽에 있는 화살표를 선택하여 다음 순서의 데이터를 볼 수 있다. 만약 10개 행표시를 하여 오른쪽 화살표 버튼을 누르면 11번째부터 20번째 순서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5. 자주 사용하는 용어 정리

  • 목표 달성 횟수 : 화면이 전환된 총 횟수이다. 목표로 달성한 화면에서 전환이 일어난 횟수를 확인할 수 있으며, 횟수가 높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 실제 접속한 횟수 대비 달성 횟수를 확인해야한다.
  • 목표 전환율 : 모든 개별 목표 전환율의 합을 의미한다. 목표로 설정한 화면에서 전환이 일어난 횟수를 의미하는 것으로 해당 화면에 접근하여서 목표 달성한 비율을 알고싶을 때 확인하면 된다.
  • 목표값 : 사이트에서 발생한 목표 전환의 총 가치를 나타내며, 이 값은 목표 전환수와 각 목표에 부여한 가치를 곱하여 계산한다.
  • 방문 페이지 : 방문자가 사이트에 들어올 때 거쳐온 페이지이다.
  • 새로운 세션 : 최초 방문의 예상 비율을 나타내는 것으로 새로운 세션이 많을 수록 사이트에 새롭게 유입되는 방문자가 늘어났다는 것을 의미한다.
  • 세션 : 기간에 대한 총 세션수를 나태는 것으로 세션은 사용자가 웹사이트나 앱 등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시간을 의미한다. 기본적으로 모든 데이터는 세션과 연관되어 집게된다.
  • 세션당 페이지 수 : 한 세션 동안 조회된 평균 페이지 수로 한 페이지를 반복적으로 조회한 경우도 집계에 포함된다.
  • 순 페이지뷰 수 : 세션 중에 지정된 페이지를 한 번 이상 조회한 세션의 횟수로 페이지 URL과 페이지 제목의 조합별로 집계된다.
  • 신규 방문자 : 기간에 따른 신규 사용자의 수를 나타낸다.
  • 이탈률 : 페이지에서 상호작용이 발생하지 않은 단일 페이지 세션의 비율이다. 참고로 상호작용이 발생하지 않는 것이 사이트를 이탈하여 나갔다는 것으로 판단한다.
  • 종료율(%) : 해당 페이지 또는 여러 페이지에서 사이트를 이탈한 비율이다.
  • 페이지 : URL로 표시되는 방문페이지로 도메인 링크 다음 부분을 나타낸다. 만약 테이블 위에 페이지 제목으로 선택을 할 경우 URL이 아닌 페이지 명으로 구분하여 정렬된다.
  • 페이지 값 : 해당 페이지 또는 여러 페이지의 평균값으로 수익과 총 목표값을 더해서 페이지 또는 폐이지 집합의 순 페이지부 수로 나눈 값이다.
  • 페이지뷰 수 : 조회한 페이지의 총 개수로 한 페이지를 반복적으로 집계한 경우에도 중복되어 포함된다.
  • 평균 세션 시간 : 한 세션이 사이트에서 활동한 평균 길이이다.
  • 평균 페이지에 머문 시간 : 사용자가 특정 페이지나 화면을 하나 이상 본 평균 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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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메뉴로 처음 애널리틱스를 접하는 사람도 조금만 사용하는 방법을 익힌다면 무난하게 활용도가 높은 화면이 아닐까 싶다. 기본적으로 사이트에 접속한 사람들의 집계 데이터를 알 수 있으며, 사이트 이용자가 사이트 내에서 어떤 경로로 움직여서 이탈하였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1. 개요

기본적으로 페이지뷰 수를 기준으로 사이트 접속자 수를 확인할 수 있다. 페이지뷰 수는 사이트의 화면을 불러온 횟수를 말하며 새로고침을 할 경우 같은 화면이어도 페이지뷰 수가 올라간다. 또한 한 페이지에 머무른 평균 시간을 확인할 수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접속한 화면 상위 10개도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일정 기간에 평균 값이 필요할 경우 개요 화면 우측 상단 위에 있는 날짜를 선택하여 변경하면 해당 일자에 대한 데이터가 나오므로 개요 화면에서도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2. 행동 흐름

행동 흐름 메뉴의 경우 사람들이 유입해서 이동한 페이지의 경로를 보여주는 것으로, 단계를 거칠 수록 이탈자가 많아지므로 전체인원수는 적어지게된다. 그리고 어떤 화면으로 많은 이동이 일어났는지 확인이 가능하므로 사람들의 관심사를 파악할 수 있다. 같은 주제의 컨텐츠를 따라서 이동하는 경우도 있으며, 아예 다른 화면으로 이동하는 경우도 있다. 혹은 매번 단계에서 보이는 화면도 존재한다.

만약 구매로 이어져야하는 사이트의 경우에는 행동 흐름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패턴을 파악할 수도 있다. 구매로 연결되는 패턴을 파악하여 사용자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도록 사이트를 변경할 수도 있고, 구매가 이어지지 않는 패턴을 파악하여 사이트를 수정할 수도 있다. 그리고 유입률에 비해 이탈률이 많을 경우 사이트에 문제가 있다고 파악하고 사이트의 전반적인 문제점을 파악할 수도 있다. 

해당 화면에서 유입되는 경로를 확인하고 싶으면 마우스로 오른쪽으로 드래그해서 화면을 이동하면 사용자가 이동한 경로를 확인할 수 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이동을 하면 순차적인 화면 이동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각 단계에서의 세션과 이탈을 알려주므로 각 단계별 이탈률도 확인이 가능하다.


3. 사이트 콘텐츠

사이트 접속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메뉴이다. 사이트에서 사람들이 가장 자주 접촉하는 화면을 알 수 있으며, 사용자가 유입되는 경로를 테이블로 확인 할 수 있다. 특히 파일 내보내기를 통해 파일로 다운로드 할 수 있어 사용자에 따라서는 데이터를 가공하거나 상황에 맞게 원하는 데이터만 사용할 수 있다.


  • 모든 페이지

일반적인 용도로는 가장 활용도가 높은 화면으로 접속자수가 많은 화면을 파악하기에 제일 유용한 화면이다. 선택한 기간동안 사이트에 접속한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본 화면과 그렇지 않은 화면 등 원하는 대로 정렬하여 데이터 확인이 가능하다. 테이블 위에 컬럼 명을 선택하면 오름차순/내림차순 순서가 바뀌면서 정렬을 할 수 있고, 페이지 외에 페이지뷰 수 등 존재하는 컴럼명을 선택하면 선택한 컬럼을 기준으로 정렬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우측 하단에 행표시를 선택해 최대 10개가 아닌 다른 갯수를 선택하면 더 많은 양의 화면 갯수를 볼 수 있다.

위에서 보여지는 컬럼명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다.

  • 페이지 : URL로 표시되는 방문페이지로 도메인 링크 다음 부분을 나타낸다. 만약 테이블 위에 페이지 제목으로 선택을 할 경우 URL이 아닌 페이지 명으로 구분하여 정렬된다.
  • 페이지뷰 수 : 조회한 페이지의 총 개수로 한 페이지를 반복적으로 집계한 경우에도 중복되어 포함된다.
  • 순 페이지뷰 수 : 세션 중에 지정된 페이지를 한 번 이상 조회한 세션의 횟수로 페이지 URL과 페이지 제목의 조합별로 집계된다.
  • 평균 페이지에 머문 시간 : 사용자가 특정 페이지나 화면을 하나 이상 본 평균 시간이다.
  • 방문수 : 방문자가 지정된 페이지 하나 또는 여러 페이지를 통해 사이트를 방문한 횟수이다.
  • 이탈률 : 페이지에서 상호작용이 발생하지 않은 단일 페이지 세션의 비율이다.
  • 종료율(%) : 해당 페이지 또는 여러 페이지에서 사이트를 이탈한 비율이다.
  • 페이지 값 : 해당 페이지 또는 여러 페이지의 평균값으로 수익과 총 목표값을 더해서 페이지 또는 폐이지 집합의 순 페이지부 수로 나눈 값이다.


  • 콘텐츠 드릴다운

사이트 접속 경로를 확인할 수 있는 화면으로 페이지 경로 1단계부터 페이지 경로를 선택하면 다음 경로에서 방문자가 많이 접속한 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다음 경로가 존재할 경우 페이지 경로 2단계로 메뉴 명이 바뀌면서 전체 페이지뷰 수는 선택한 1단계의 페이지뷰 수가 된다. 그리고 경로에는 선택한 1단계 페이지에서 이동한 각각의 경로를 다시 리스트로 보여준다. 더이상 보여줄 경로가 없을 경우 컬럼 명이 페이지로 바뀌고, 거쳐온 모든 경로를 확인할 수 있는 형태로 표현된다.


  • 방문 페이지

방문 페이지를 기준으로 획득, 동작, 전환으로 각각의 큰 카테고리를 두고 상세 값을 확인할 수 있다. 상세 값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다.

  • 방문 페이지 : 방문자가 사이트에 들어올 때 거친 페이지이다.
  • 세션 : 기간에 대한 총 세션수를 나태는 것으로 세션은 사용자가 웹사이트나 앱 등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시간을 의미한다. 기본적으로 모든 데이터는 세션과 연관되어 집게된다.
  • 새로운 세션 : 최초 방문의 예상 비율을 나타낸다.
  • 신규 방문자 : 기간에 따른 신규 사용자의 수를 나타낸다.
  • 이탈률 : 페이지에서 상호작용이 발생하지 않은 세션의 비율이다.
  • 세션당 페이지 수 : 한 세션 동안 조회된 평균 페이지 수로 한 페이지를 반복적으로 조회한 경우도 집계에 포함된다.
  • 평균 세션 시간 : 한 세션의 평균 길이이다.
  • 목표 전환율 : 모든 개별 목표 전환율의 합을 의미한다.
  • 목표 달성 횟수 : 총 전환수이다.
  • 목표값 : 사이트에서 발생한 목표 전환의 총 가치를 나타내며, 이 값은 목표 전환수와 각 목표에 부여한 가치를 곱하여 계산한다.


  • 종료 페이지

이 메뉴의 경우 사용자의 이탈이 가장 많이 일어난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의 이탈이 결제와 같은 프로세스의 중간 과정에서 많이 일어난다면 결제 중간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할 수 있으며, 어떤 화면에서 사용자의 이탈이 빈번한지 확인할 수 있다. 이탈을 의도한 화면이나 결제가 마무리되고 난 뒤에 이탈이 일어날 경우 기획의 의도와 맞게 이탈이 일어났다고 판단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화면 상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야할 이유가 된다.


4. 사이트 속도

사용자가 사이트에 접속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확인할 수 있는 메뉴이다. 사이트 접속에 오랜 시간이 걸릴 경우 중간에 이탈할 확률이 높으므로 최대한 사이트 속도를 빠르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 개요

사이트에 접속하는 대략적인 평균 시간을 확인할 수 있으며  브라우저 속도에 대한 것도 확인이 가능하다. 만약 평균 시간이 오래걸릴 경우 상세 내역을 확인하여 사이트 전체의 문제인지 특정 화면에 대한 문제인지 확인해 수정을 할 수 있다.


  • 페이지 시간

접속자 수가 많은 화면에 대해 평균 페이지 로드 시간과 비교한 페이지 로드 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테이블 가장 오른쪽에 있는 그래프를 보면 오른쪽 방향에 있는 붉은색 막대바는 평균시간보다 오래 걸린 화면들을 말하며 퍼센트가 클수록 로드하는데 더 오랜 시간이 걸린다. 단, 붉은 그래프가 많이 있지 않은 경우 평균 시간이 오래걸리지 않는지 확인해야한다. 이 경우 사용자가 자주 접속하는 화면의 로딩시간이 오래걸릴 경우 사이트 전반적인 평균 로드 시간이 오래걸릴 수도 있다.


  • 속도 추천

페이지 로딩 시간에 대하여 분석을 해주는 화면으로 페이지에 접속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분석한 것으로 PageSpeed 스코어가 높을 수록 개선의 여지가 덜한 것이다. 만약 전체적으로 스코어가 낮다면 공통으로 사용하는 템플릿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이럴 경우 공통 템플릿에 대한 수정이 필요하며, 다른 화면에 비해 스코어가 낮게 측정되는 화면이 있을 경우 해당 화면 자체에 문제가 있을 확률이 크므로 그 화면에 대한 수정이 필요하다.


  • 사용자 시간

구매, 거래 등의 사용자 카테고리에 따라서 사이트에서 사용자가 얼마나 오랜 시간 머물렀는지 확인이 가능한 메뉴이다.


5. 사이트 검색

검색의 경우 사이트 내에서 검색을 하는 경우가 있고,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을 통해 사이트를 들어오게 되는 경우가 있다. 사이트의 특성에 따라 외부에서 유입이 되어 들어오는 것이 중요한 사이트가 있을 것이며, 사이트 내부적인 검색으로 사용자가 주로 찾는 메뉴 혹은 물건이 주요한 사이트로 나눌 수 있다. 이에 따라 사이트에서 더 유용한 정보를 중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개요

사이트와 관련하여 검색한 정보에 대한 간략한 개요 화면이다. 사이트의 전반적인 검색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메뉴를 누를 경우 상세 화면으로 이동이 일어난다.


  • 활용 정보

활용 정보 메뉴에서는 사용자가 어떻게 사이트에 접속하여 들어왔는지 알 수 있다. 직접적인 검색 없이 들어온 경우와 검색을 통해 들어온 경우를 세션을 기준으로 하여 알 수 있다. 내 티스토리의 경우 모든 접속자가 Visits Without Site Search로 들어왔다고 측정 되었다. 



  • 검색어

방문자가 검색을 통하여 사이트에 들어왔을 경우 해당 검색어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는 화면이다. 사이트 방문에 가장 많이 검색되는 단어를 파악할 수 있으며, 검색하는 단어들로 사이트 방문 목적에 대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각 컬럼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다.

  • 검색어 : 사이트를 검색할 때 사용한 검색어이다.
  • 전체 순 검색량 : 사용자가 사이트를 검색한 횟수로 단일 방문에 발생한 중복 검색은 제외된다.
  • 검색당 결과 페이지뷰 수 : 방문자가 검색을 수행 한 후 결과 페이지를 조회한 횟수이다.
  • 검색 후 종료율 : 내부 검색 결과가 나온 이후 발생한 사이트 이탈 횟수이다.
  • 재검색율 : 한 세션에서 키워드 간에 상세 검색이 발생한 총 횟수로 2번을 검색했으면 전환 횟수는 1번이므로 재검색률은 1회로 집계된다.
  • 검색 후 시간 : 검색 결과를 얻고 난 후, 사이트에 머문 시간을 나타낸다.
  • 평균 검색 심도 : 검색 결과를 얻고 난 후, 조회한 페이지 수를 의미한다.


  • 검색 페이지

위의 검색어 메뉴는 검색한 단어에 대해 집계해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고, 검색페이지 메뉴의 경우 사이트를 검색한 페이지를 기준으로 집계하여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다.


6. 이벤트

관리자가 등록한 이벤트에 관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메뉴이다. 이벤트 별로 비교할 수도 있으며, 이벤트의 흐름을 파악하여 의도한대로 사용자가 잘 사용하고 있는지도 확인이 가능하다. 이벤트 메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이벤트를 등록하여야한다.


아래는 각 메뉴들의 화면을 보여준다.


  • 개요


  • 인기 이벤트


  • 페이지


  • 이벤트 흐름


7. 게시자

게시자 메뉴의 경우 애드센스나 Ad Exchange와 연결이 되어있어야 사용할 수 있는 메뉴이다. 둘 중 하나를 이용하고 있을 경우 아래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 속성을 연결하고 사용할 수 있다.


8. 실험

실험 메뉴의 경우 현재 계속해서 지원은 되고 있지만 향후에 지원이 중단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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