획득 보고서를 보면 사용자의 획득-행동-전환(ABC) 주기를 파악할 수 있다. 즉 사이트에 사용자가 들어온 방법과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수행한 행동, 전환 패턴을 알 수 있다.획득에서는 광고 보고서도 포함이 된다.

 

1. 개요

전체 사용자 대비 유입방식에 대한 비율을 확인 할 수 있다. 위에서 보여주는 결과는 검색을 통해 들어온 경우, 직접 URL을 입력하여 들어온 경우, 다른 웹 사이트에서 링크를 타고 넘어온 경우를 보여준다. 이들의 비율을 통해서 사이트 접속자의 주 유입 경로를 확인할 수 있다.


2. 전체 트래픽


  • 채널

채널 그룹은 규칙을 기반으로 트래픽 소스를 그룹화한 것이다. 유료검색, 직접 접속 등 가장 일반적인 트래픽 소스를 그룹하한 기본 채널 그럽에 따라 구성된 데이터를 애널리틱스 보고서 전반에서 확인할 수 있다.

채널의 정의는 대소문자를 구분하며, 수동으로 URL을 태그할 때, 애널리틱스에서 세션을 제대로 분류하기 위해서는 소문자 태그를 사용하여야한다. 그리고 일부 측정기준은 애널리틱스의 관련 비용 데이터 조회를 허용하지 않는다. 해당 측정기준이 채널 그룹 객체에 사용되면 채널 그룹의 비용 데이터를 가져올 수 없다.


  • 트리맵

사이트에 들어온 경로에 따라 비율을 트리맵 형식으로 보여준다. 위의 색이 있는 부분을 선택하거나 아래 테이블에서 그룹을 선택하면 해당 페이지에 대한 비율도 색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이 메뉴의 경우 Google Ads와 연동하게 되면 더욱 상세한 유입 경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사이트에서 실제 구매가 일어난다면 어디서 유입되어서 구매가 많이 되는지 확인에 유용하다.


  • 소스/매체

유입된 사이트를 확인 할 수 있다. 다른 메뉴의 경우 검색으로 들어온 것만 확인이 가능하다면, 여기서는 어느 사이트에서 검색을 해서 들어왔는지 알 수 있고, 유입이 높은 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다.


  • 추천

웹 사이트로 들어오는 링크가 있는 사이트를 보여준다. 추천 링크로 웹 사이트에 들어오는 경우가 많을 경우 어느 링크에서 유입이 자주 일어나는지 확인할 수 있다.


3. Google Ads

Google Ads와 관련한 정보를 보여주는 메뉴이다. 기본적으로 Google Ads를 사용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정확한 데이터를 줄 수 있으므로, 계정은 연결하여야한다. 계정 연결이 되어있지 않은 경우 아래와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현재 Google Ads를 사용하고 있지 않으므로 추후에 Google Ads를 사용할 수 있을 때, 추가하는 걸로.)


4. Search Console

Search Console 보고서에는 자연어 검색 트래픽의 실적에 대한 정보가 포함된다. 이탈률 및 전자상거래 전환율과 같은 사이트 참여에 대한 클릭 후 데이터와 함께 사용자 검색어, 사이트 URL이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횟수 등의 데이터를 볼 수 있다. 이런 데이터를 이용하여 수익성이 가장 좋은 트래픽에 사이트 최적화가 가능하다. 그리고 Search Console 보고서에는 Google 웹 검색 데이터에 대한 하나의 측정 기준이 포함된다. 여기서 검색어는 Google 자연어 검색 결과에 있는 웹 사이트 URL의 노출을 발생시킨 Google 검색의 검색어이다.


Search Console 보고서의 측정항목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다.

  • 노출수 : 사용자가 조회한 자연어 검색결과 내에서 URL이 표시된 총 횟수이다.
  • 클릭수 : 자연어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웹사이트 URL을 클릭한 횟수이다.
  • 평균 게재 순위 : 검색어에 대한 웹사이트 URL의 평균 게제 순위로 각각 검색어의 순위를 모두 평균내어 계산한다.
  • CTR : 클릭률을 나타내는 것으로 클릭수/(노출수*100)으로 계산한다.


각 메뉴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다.

  • 방문 페이지

(Search Console 연동이 시작된 직후의 화면이다.)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사이트의 URL이 나열된다. 노출수, CTR 등 검색 측면과 이탈률, 평균 세션 시간, 거래수 등 사용자의 콘텐츠 참여방식 측면에서 각 URL의 실적을 볼 수 있다.

이런 데이터로 다음과 같은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URL 실적이 우수하지만 참여도 측면이 미비할 경우 콘텐츠가 사용자의 기대와 관련이 없거나, 사이트 디자인의 문제로 목표 달성이 어려운 것일 수 있다. 그리고 단일 URL은 고유한 검색어와 관련이 있고, 일반 검색어는 평균 게제 순위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국가

사이트 URL에 대한 검색 실적과 사용자 참여도가 우수한 국가를 확인 할 수 있다. 특정 국가에 검색 실적과 사용자 참여도를 비교하여 해당 언어와 관련된 사이트 버전을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 기기

검색 실적과 사용자 참여도가 우수한 기기 카테고리(데스트톱, 태블릿, 모바일)를 확인할 수 있다. 특정 기기에서 다른 기기와 다른 실적이 나올 경우 해당 기기가 보여주는 사이트에 대한 개발을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


  • 검색어

자연어 검색결과에 있는 웹사이트 URL의 노출을 발생시킨 Google 검색어가 나열된다. 이를 이용하여 사용자 검색 방식과 페이지와 검색어의 상관관계를 이해하면 콘텐츠 최적화 방법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각 페이지에서 발생하는 노출수와 노출의 평균 게재순위를 통해 검색 엔진이 콘텐츠를 사용자 검색어와 어떻게 연결하는지 파악이 가능하다. 그리고 클릭수와 클릭률을 통해 사용자가 검색결과를 어떻게 연결하는지 파악할 수 있다.


* Search Console 통합 과정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Search Console 데이터 공유 설정을 먼저 해야 한다. 공유 설정을 한 경우 해당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아래는 위의 'Search Console 데이터 공유 설정' 버튼을 눌러 설정하는 화면이다.

관리자의 속성 화면으로 이동하게 된다. 여기서 'Search Console' 메뉴Search Console 조정 버튼을 찾아 클릭한다.


위의 화면에서 내용을 확인하면 Search Console 계정에 연결하여 데이터를 가져와야하는 것이므로 Search Console에 데이터가 존재해야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현재까지 Search Console에 추가한 계정이 없으므로 추가 버튼을 눌러 화면 이동을 한다.


현재 사용할 사이트가 없으므로 화면 아래쪽에 있는 Search Console에 사이트 추가 버튼을 눌러 화면을 이동한다.


위와 같은 팝업이 뜨게 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간다.


Google Search Console 화면으로 넘어가고, Search Console을 사용하고 있지 않으므로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시작부터 해야한다. Search Console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면 된다.


위와 같은 팝업 화면이 나오면 역시 시작 버튼을 누르고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면 된다.


속성 추가를 원하는 사이트 URL을 입력하고, 속성 추가 버튼을 누르면 속성 추가가 완료된다. 이때 http://https://를 다른 속성으로 간주하므로 정확히 확인하여 입력해야한다.


속성 추가가 완료되면 Google Search Console에 개요 화면으로 이동이 이뤄진다. 데이터를 처리 중이므로 며칠 후에 다시 확인하라는 문구가 보일 경우 Google Analytics에서도 처음 연결 하는 화면과 동일한 화면이 보이므로 추후 다시 확인해서 화면 추가를 하면 될 것 같다.


* 추후 Search Console에 추가를 시킬 수 있을 때, 추가 시킨 화면

Search Console 사이트를 선택할 수 있는 목록이 생기며, 라디오 버튼으로 사이트를 선택하여 저장버튼을 누르면 Search Console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


저장을 하고나면 Search Console 설정 화면으로 넘어간다.


애널리틱스 화면에서는 선택한 사이트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저장버튼을 눌르면 Search Console 메뉴에서도 해당 데이터가 확인되는 것을 볼 수 있다.


5. 소셜

소셜 네트워크에서 사용자가 웹 또는 앱에서 콘텐츠를 쉽게 공유할 수 있게 해주는 삽입형 버튼과 위젯이 제공된다. 이런 소셜 네트워크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는 Google에는 '+1' 버튼 Facebook의 '좋아요' 버튼 등이 있다. 해당 삽입형 소셜 버튼과 사용자의 상호작용은 콘텐츠와 소셜의 상호작용을 나타내므로 사용자의 참여를 보여주는 가치있는 시그널로써 애널리틱스를 이용하여 측정할 수 있다.


  • 개요

사이트 내외부에서 사이트 내 콘텐츠와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추적하고 목표 및 전환을 통해 연관된 실제 수익을 파악할 수 있다. 사용자가 측정을 원하는 목표(주문, 가입, 문의 등)를 설정하여 저장을 할 경우 해당 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지 확인 할 수 있다.


  • 네트워크 추천

소셜 트래픽이 유입된 소스를 파악할 수 있다. 어떤 소셜을 통해 유입이 되었는지 확인이 가능하므로 각 네트워크별로 어떤 콘텐츠가 가장 실적이 좋은지도 확인이 가능하다.


  • 방문 페이지

소셜을 통한 유입으로 어떤 페이지에 많이 방문하였는지 알 수 있다.


  • 전환

소셜을 통해 유입된 경우에 캠페인의 성공 여부를 측정하는 화면이다. 이 메뉴를 확인하면 소셜을 통한 비지니스 목표 달성이 얼마나 잘 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 플러그인

사이트를 추천하는 데 사용하는 버튼과 공유 한 페이지 확인이 가능하다.


6. 캠페인

도착 URL에 캠페인 매개변수를 추가하면 캠페인의 전반적인 효과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어떤 캠페인이 효과적인지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다양한 소셜 앱에서 캠페인을 운영하는 경우 어느 소셜에서 가장 많은 고객이 유입되는지, 혹은 여러 캠페인이 동시 진행 중일 경우 어떤 마케팅이 가장 효과적인지 파악이 가능하다.

아래에는 URL에 추가할 수 있는 매개변수에 대한 설명이다. 각 매개변수는 할당한 값과 쌍을 이루어야 하며, 매개변수와 값에는 캠페인과 관련된 정보가 포함되어있다.

  • utm_source : 내 속성으로 트래픽을 보내는 광고주, 사이트, 간행물 등을 보여준다.
  • utm_medium : 광고 또는 마케팅 매체를 나타낸다.
  • utm_campaign : 제품의 개별 캠페인 이름, 슬로건, 프로모션 코드이다.
  • utm_term : 유료 검색 키워드 확인이 가능하다. 유료 키워드 캠페인에 직접 태그를 추가할 경우 utm_term에 키워드를 직접 추가해야한다.
  • utm_content : 동일한 콘텐츠 또는 광고 내의 링크를 식별하는데 사용한다. 하나의 콘텐츠에 다양한 캠페인 링크가 있을 경우 해당 매개변수를 이용하면 어떤 링크가 더 효과적인지 확인할 수 있다.

매개변수를 URL에 추가하려면 항상 utm_source, utm_medium, utm_campaign을 사용해야하며, utm_term과 utm_content는 선택사항이다. URL은 직접 만들거나 URL 생성기를 이용해서 만들 수 있다. 웹사이트, Google Play, Apple App Store 로 연결되는 URL 생성기가 각각 존재하며 링크는 아래와 같다.


  • 모든 캠페인

등록되어있는 모든 캠페인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각 캠페인 별로 한 번에 확인이 캠페인끼리의 비교가 가능하다. 이를 이용하여 간단하게는 가장 효과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캠페인을 확인할 수 있으며, 어느 정도의 유입이 발생하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 유료 키워드

유료 키워드를 등록하였을 경우 해당 키워드로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유입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를 이용하여 적합한 키워드를 사용하고 있는지 파악이 가능하다.


  • 자연 키워드

사이트에 들어올 때 사용자가 검색한 단어들을 보여준다.


  • 비용 분석

해당 메뉴는 유료 마케팅 채널에서 발생한 세션, 비용, 수익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화면을 제공하는 메뉴이다. 실제 사용을 하고 있지 않으므로 위의 화면이 보이게 된다.



참고 URL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topic/3125765?hl=ko&ref_topic=3544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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