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금 작성하는 메뉴얼은 각 화면에 대한 설명으로 개인적인 의견이 첨부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실제 사용을 하면서 주로 사용한 화면은 상세할 수 있으나 그렇지 않을 경우 틀린 의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 홈 화면의 경우 요약된 데이터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표시되어있다.

제일 위에 있는 화면부터 순서대로 확인해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제일 상단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각 화면에서 의미하는 것은 이미지 아래 설명과 같다.

전체 트래픽 및 전환수(사용자수, 세션수, 이탈률, 세션 시간)를 보여주며, 각 측정 항목을 클릭할 경우 그래프가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시 말해 현재 사용자가 선택이 되어있으며 사용자에 대한 7일치의 그래프를 보여준다. 옆에 있는 세션수나 이탈률을 클릭할 경우 선택한 항목에 대해 그래프 추이를 보여준다.

시간별 사용자 수의 경우 요일별 시간대별로 접속한 사용자의 수를 칸 별로 나눠 보여주는 것으로 접속자수가 많을 수록 더 짙은 색으로 표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저 그래프 만으로도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 정도까지 방문자가 밀집되어있는 것이 확인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현재 사이트에 접속해있는 사용자 수와 사용자가 보고있는 페이지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참고로, 각 컨텐츠 좌측 하단에 지난 7일이라고 적혀있는 셀렉트 박스가 있다. 이걸 누르면 아래와 같이 팝업이 뜨면서 날짜 선택을 할 수 있으므로 간단한 추이를 확인할 경우에는 여기서 바로 날짜만 바꿔서 확인이 가능하다. 미리 설정한 기간 더보기를 누르면 더 다양한 날짜가 나오며, 맞춤설정을 통해 원하는 날짜를 선택할 수도 있다.


사용자를 유지하는 방법이라고 적힌 컨텐츠의 경우 사이트에 어떤 경로로 들어왔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내 티스토리의 경우 검색을 통해 들어오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다이렉트로 들어오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확인이 된다. 트래픽 채널 외에 소스/매체를 선택하여 확인해보면 유입되는 곳이 대부분 구글이며, 그 다음으로는 네이버에서 유입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내용을 보면서 어떻게 사이트로 유입이 이뤄지는지 확인이 가능하며, 나 같은 경우는 꾸준히 들어오는 사람이 부족하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다.

사용자의 위치 파악은 어느 국가에서 접속이 많이 이뤄지는지 확인할 수 있다. 아무래도 우리나라에서의 유입이 가장 많고, 드물게 다른 나라에서 유입이 이뤄지지만 이 경우 한국인이 외국에서 필요로 인해 들어온 것이 아닌 이상 빠르게 나가지 않을까싶다.

 

사용자가 방문하는 페이지 파악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봤던 상위 10개의 페이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이 컨텐츠를 통해 사이트에서 가장 인기있는 화면이 무엇인지 확인이 가능하며, 사이트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니즈를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컨텐츠를 만드는 사람이라면 이런 통계를 이용하여 어떤 컨텐츠가 가장 인기가 많은지 파악이 가능하기도 하다.

시간에 따른 활성 사용자 추세의 경우 일별, 주별, 월별로 홈페이지의 사용자 추세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위에서 확인할 수 있는 추세는 꾸준히 비슷한 인원이 유입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일별과 주별 추세에 큰 변화가 없이 낮은 고저를 보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월별 추세는 꾸준히 쌓이게 된다. 만약 인원유입수에 큰 변화가 있다면 일별이나 주별 추세부터 큰 고저를 보이며 그에 따른 월별 추세도 큰 변화를 보이게 된다.

주요 기기 파악 그래프는 사이트에 접속하는 디바이스를 데스크톱과 모바일로 나눠 보여준다. 어떤 디바이스에서 접속을 많이 하는지에 따라서 추후 글을 작성할 때, 주가 되는 환경에 더 신경을 써서 바꿀 수 있을 것이다.

효과적인 사용자 유지방법의 경우 개별 동질 집단을 분석하는 것으로 마케팅 활동에 대한 반응이나 실적을 파악할 수 있는 것으로 현재 티스토리에 저런 활동이 등록된 것이 없으므로 위에서 확인이 가능한 데이터는 의미가 없는 데이터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