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널리틱스 계정 구조의 경우 한 파일에 모두 정리한 내용이지만 내용의 길이가 꽤 길어 한 번에 읽기 불편할 수 있을 것 같아 각각 카테고리에 맞게 업로드하여 올립니다.



4. 보고서 보기
보고서 및 분석 도구에 액세스 할 수 있는 애널리틱스 계정의 수준이다. 계정에서 속성 별로 많은 보기를 설정할 수 있으며, 각 보기를 맞춤 설정하면 보고서에 사용자가 원하는 데이터를 구체적으로 조회할 수 있다.

4.1) 보기 정보
기본적으로 애널리틱스 계정에서 필터링되지 않은 보기 하나가 자동으로 만들어지지만, 속성 하나에서 여러개의 보기를 직접 설정하여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애널리틱스 속성으로 전송하는 모든 데이터는 해당 속성과 연결된 모든 보기에 자동으로 표시가된다.
보고서에서 하위 집합의 데이터만 조회하도록 필터를 이용하여 맞춤설정을 하는 것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내부 트래픽을 제거하거나, 특정 도메인의 활동만 포함하는 보기를 만드는 것이 가능한 것이다. 또한 특정 보기에 대한 사용자 액세스 권한을 제한하여 조회 가능한 데이터와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는 사용자를 지정할 수도 있다.
보기를 생성할 때, 웹과 앱 중 선택을 하여 생성할 수 있다. 분석 환경은 약간 다르지만 대부분 동일하며, 앱 보기에서는 충돌 및 예외 보고서, Google Play 보고서 등 웹보기에서 사용할 수 없는 보고서가 제공되고, 웹 보기에서는 사이트 콘첸츠 보고서가 제공된다. 그리고 데이터 수집 방식과는 무관하계 보기에서 속성으로 보내는 모든 데이터를 확인할수 있다. 이는 앱 보기에서 웹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고, 웹 보기에서 앱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4.2) 보기 설정 수정
기본적으로 보기 수정을 위해서는 수정 권한이 필요하다. 보기를 설정하는 내용도 [ 01. 애널리틱스 시작하기 ]에서 계정을 만들면서 함께 만드는 부분에서 간략히 나왔었다. 수정도 마찬가지로 관리 화면에서 설정이 가능하다. 아래에서는 대표적으로 보기 설정과 사용자 관리 화면만 확인해보도록 하겠다. 다른 화면의 경우 필요에따라 기능을 찾아서 하면 될 것 같다.

보기 설정으로 들어갈 경우 기본적으로 웹 보기 설정이 앱 보기 설정보다 더 많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각 설정에 대한 간략한 정보는 아래와 같다.

  • 보기 ID : 보기에 부여된 ID이다.
  • 보기 이름 : 보기 목록에 표시되는 이름이다.
  • 웹사이트 URL : 추적할 웹사이트의 URL로 이 정보는 애널리틱스를 포함한 콘텐츠 보고서에서 사용된다.
  • 시간대 국가 또는 지역 : 데이터가 처음 생성된 위치에 상관없이 보고서에서 날짜 구분을 위해 사용할 국가 또는 지역과 시간대를 선택하는 것이다. 이를 변경할 경우 기존의 데이터에는 변화가 없으며, 변경한 시점부터 데이터의 변경이 일어난다. 그래서 접속자가 현저히 줄어들거나 눈에띄게 증가하는 시간대가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
  • 기본 페이지 : 방문자가 주소창에 사이트 도메인을 입력했을 때 로드되는 웹 페이지로 일반적으로 index.html과 같은 주소를 입력할 수 있다. 이 경우 확실하지 않을 경우 비워두는 것이 더 정확한 데이터 수집에 도움이 된다.
  • URL 검색어 매개변수 제외 : URL에 포함되어 있더라도 보고서에 표시하지 않으려는 검색어 매개변수 또는 고유 세션 ID이다. 목록을 쉼표로 구분하여 작성하며, 대소문자를 구분하고, 최대 2,048자까지 입력할 수 있다. 또한 여기서 제외시킨 매개변수는 필터가 적용되기 전에 제외되므로 필터링 되지 않은 URI에 표시되는 대로 매개변수를 지정하여야한다.
  • 표시통화 : 미국 달러, 엔 등을 선택할 수 있다.
  • 봇 필터링 : 알려진 봇 및 스파이더에서 발생한 모든 조회수 제외

참고로 사이트 검색 설정의 경우 위의 보기 설정 화면 하단에 사이트 검색 추적을 설정으로 변경하면 활성화 된 것을 볼 수 있다. 사용자가 사이트의 검색 기능을 얼마나 활용했는지, 어떤 검색어를 입력했는지, 검색결과가 사이트에서 사용자의 참여도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높였는지 파악할 수 있다.

활성화된 검색어 매개변수 입력란에 매개변수를 지정하는 단어를 최대 5개까지 입력(ex.search,query)하며 쉼표로 분리한다. 그리고 URL에서 매개 변수를 삭제할지 선택을 하여, 삭제를 선택 할 경우 검색어 매개변수에 입력한 매개변수만 삭제가 된다. 사이트 검색 카테고리는 기본적으로 해제 상태가 되어있으며, 이를 사용할 경우 사이트에서 사용자가 검색어를 상세 검색 할 수 있는 경우 해당 정보를 보고서에 포함 할 수 있다.

해당 보기를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관리자를 확인할 수 있는 화면이다. 마찬가지로 계정에서 권한을 가진 사람의 경우라도 계정과 보기에서의 권한 종류는 다를 수 있다. 계정보다 보기의 권한이 더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4.3) 웹 또는 앱 데이터를 필터링으로 제거하기
웹과 앱의 조회수를 하나의 속성에 전송할 경우 필터링되지 않는 한 웹 및 앱 조회수가 하나의 보기에 자동으로 합산되어 보고된다. 이런 것을 방지하여 웹과 앱 데이터를 따로 표시하는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아래는 웹 또는 앱 데이터를 필터로 추가하는 화면을 보여주는 것이며, 이 외에도 다양한 필터(한 속성당 최대 25개)를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다.

보기 관리에서 필터를 선택하여 필터 추가 버튼을 누른다.

필터를 추가하는 화면으로 이동이 일어나며,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면 된다. 필터 이름은 명확히 작성하는 것이 좋으며, 필터 유형의 경우 매우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으므로 지금 위에서 앱 조회수를 선택하기 위한 조건이 아닌 다른 조건으로도 충분히 필터를 만들 수 있다.

위에는 반대로 웹 사이트로 접속하였을 때 조회수를 확인할 수 있는 필터이다.

두 필터를 모두 저장하고 난 뒤 필터의 목록에서 2개의 필터가 추가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필터 확인하는 방법은 추후 확인하여 다시 작성 예정)


4.4) 보기의 복사본 만들기
애널리틱스 기능을 이용하면서 계정에서 데이터를 수집, 처리하는 방식이 변경되면 기존의 방식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없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그렇기에 변경 전 복사본을 만들어 놓고 작업을 하거나 복사본으로 작업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렇게 할 경우 두 보기를 모두 참조하여 데이터를 비교할 수도 있고, 구체적인 목표나 보기를 맞춤설정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아래에는 복사본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화면이다.

보기 설정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보기복사 버튼을 클릭하면 보기를 복사 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하게 된다.

복사할 보기의 새 보기 이름을 입력할 수 있는 화면이 보이며, 이름을 넣고 보기복사 버튼을 누르면 간단하게 완료된다.

복사를 완료하고 모든 계정을 확인하면 전체 데이터 복사본이라는 내가 저장한 이름으로 복사본이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4.5) 보기 삭제

보기 설정 우측 상단에 휴지통으로 이동 버튼을 이용하여 보기를 삭제할 수 있다. 휴지통에 버려진 보기는 35일 후 영구적으로 삭제되며, 이전 데이터를 검색하거나 보고서를 복구할 수 없다. 삭제되는 데이터에는 목표 및 사용자 권한 같은 설정 및 구성이 포함되지만, 속성과 계정에 지정되는 데이터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휴지통으로 이동 버튼을 눌러 확인할 수 있는 화면으로 휴지통 보기 버튼을 누르면 휴지통으로 이동하게된다.

휴지통으로 이동한 내용은 계정의 휴지통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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