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널리틱스 계정 구조의 경우 한 파일에 모두 정리한 내용이지만 내용의 길이가 꽤 길어 한 번에 읽기 불편할 수 있을 것 같아 각각 카테고리에 맞게 업로드하여 올립니다.




2. 계정

구성 요소 중 최상위 수준으로 속성과 함께 데이터 공유 설정 등의 일반 환경설정을 구성한다. 애널리틱스에서는 하나 이상의 계정을 보유할 수 있다. 


2.1) 계정 추가

계정을 만드는 방법은 이전에 올렸던 글 [ 01. 애널리틱스 시작하기 ]에서도 간략히 작성한 적이 있다. 이전의 글에서는 애널리틱스 계정을 새로 만들면서 설정하는 과정 중 하나로 작성하였으나 기존에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고 있고, 새로운 계정을 만드려고 하는 건도 같은 화면으로 생성 할 수 있다.

일단 화면 좌측 하단에 관리를 눌러 관리자 화면으로 이동을 한다.

화면에서 계정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여 화면 이동을 한다.

추적할 사이트가 웹사이트인지 모바일앱인지를 먼저 선택한다.

계정 설정하기에서 계정 이름을 입력하는데, 이때 계정 이름은 관리자가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이름으로 입력하면 관리가 더욱 편리하다.

속성 설정에서는 이름과 URL을 입력하는데, URL의 경우 웹 사이트의 경우에만 해당하는 것이다. 웹 사이트의 경우에도 URL의 형식이 잘못된 경우 속성 생성이 불가능하므로 정확히 입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업종 카테고리를 선택하고, 보고 시간대를 선택한다. 보고 시간대의 경우 국가를 기준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데이터의 표시 방법에 영향을 끼친다. 대한민국으로 보고 시간대를 선택할 경우 다른 시간대의 나라에서 접속하는 세션도 대한민국 보고시간대를 기준으로 계산하게 되는 것이다. 이후, 시간대를 변경하게 될 경우 기존에 있는 데이터는 변경이 일어나지 않으며 변경 이후의 데이터에 영향을 끼치게된다. 이때 변경한 시차만큼 데이터가 변하지 않거나 급증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며, 변경 이후 바로 적용되지 않고 잠시간 이전 시간대가 사용될 수도 있다.

데이터 공유 설정에서 원하는 설정을 선택하고 난 뒤 하단에 추적 ID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하면 계정 생성이 완료된다. 참고로 데이터 공유 설정에서 선택할 수 있는 사항에 대한 간략한 설명은 아래와 같다.

  • Google 제품 및 서비스 : Google에서 데이터에 엑세스하고 이를 분석해 온라인 행동 및 추세를 더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나서 이 데이터를 이용하여 제품 및 서비스의 개선이 가능하다.
  • 벤치마킹 : 익명의 통합 데이터를 이용하여 업계 전체의 영향을 보여주는 기능과 게시물을 만들 수 있다. 이 설정을 해제하더라도 계성 속에서 연결된 Google 제품과 애널리틱스 사이의 데이터 전송이 발생할 수 있다. 벤치마킹에서 사용하는 데이터는 익명으로 처리되므로 조직, 계정, 사용자를 식별하는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부적절하다. 하지만 벤치마킹을 사용할 경우 자사의 업계 내 위상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시장의 추세와 같은 데이터를 활용하기에 적절하다.
  • 기술지원 : 애널리틱스 지원 담당자(Google에 문제를 신고하여 Google 지원 팀에서 애널리틱스 지원을 하는 담당자)가 서비스 제공 및 기술 문제 해결을 위해 계정에 엑세스해야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만약 이 설정을 사용한다면 지원 담당자가 데이터에 접근하여 문제를 처리하여 줄 수 있다. 하지만 이 설정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문제 처리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 계정 전문가 : Google의 영업 및 마케팅 전문가의 지원을 더욱 세부적인 맞춤 권장사항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360 및 표준 계정 사용자는 더욱 유용한 사용법 추천 마케팅 이메일을 받을 수 있으며, 360 계정 사용자는 영업 전문가에게 최적의 팁을 요청할 수도 있다.


2.2) 계정 설정

계정 이름과 데이터 공유 설정을 업데이트 하는 방법으로 수정 권한이 필요하다. 계정 설정은 생성을 했을때 입력한 내용과 달리 수정을 하고싶을 경우 다시 설정을 할 수 있는 것이다. 계정을 선택하여 변경하는 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자신이 수정을 원하는 계정이 맞는지 확인한 후, 원하는 작업을 선택하면 된다. 위의 경우 티스토리 계정을 선택하여 계정을 만들 당시 작성했던 내용을 수정할 수 있는 것이다.

계정 설정을 누를 경우 계정 이름과 데이터 공유 설정에 대한 것을 변경할 수 있다. 계정 ID의 경우 계정을 만들때 부여되는 것이므로 변경이 불가능하다. 혹시나 계정 이름이 모호해 변경이 필요하다면 계정 설정에서 변경이 가능하다. 또한 데이터 공유 옵션에 대한 변경이 가능하므로 필요에 따라 설정을 바꾸면 된다.

사용자 관리에서는 해당 계정을 사용할 수 있는 관리자의 정보와 권한을 볼 수 있으며, 수정이 가능하다.

모든 필터에서는 해당 계정에서 사용하는 필터를 확인할 수 있다. 새로운 필터가 필요할 경우 필터 추가를 이용하여 추가할 수 있다.

변경 내역에서는 날짜에 따라 사용자 중 누군가가 무엇을 변경하였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아래에는 각 항목에 대한 설명이다.

  • 날짜 : 특정 활동이 발생한 날짜와 시간
  • 변경한 사람 항목 : 특정 활동을 수행한 애널리틱스 사용자
  • 변경 항목 : 애널리틱스의 객체(ex. 계정, 사용자, 보기, 목표, 필터)와 객체에서 발생한 행동(ex. 추가, 생성, 삭제)에 대한 간략한 설명

휴지통은 계정, 속성, 보기를 삭제한 목록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필요에따라 복원을 시킬 수도 있다.


2.3) 계정 삭제

계정 삭제의 경우 계정 설정 화면에서 가장 우측에있는 휴지통으로 이동 버튼을 누르면 삭제가 가능하다.

계정 삭제를 위해서는 수정 권한이 필요하며, 삭제로 인해 휴지통이로 이동할 경우 계정의 모든 속성 및 보기도 휴지통으로 이동하게 된다. 이 내용은 35일 이내에 영구적으로 삭제가 되며, 월별 데이터 백업의 경우 84일 이후에 삭제된다. 삭제된 계정은 영구적으로 사라지며, 이전 데이터를 검색하거나 보고서를 복구하는 등의 작업은 불가능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