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널리틱스 계정 구조의 경우 한 파일에 모두 정리한 내용이지만 내용의 길이가 꽤 길어 한 번에 읽기 불편할 수 있을 것 같아 각각 카테고리에 맞게 업로드하여 올립니다.




3. 속성
애널리틱스의 수집 방법(ex.추적코드, SDK)을 통해 수집된 모든 데이터는 속성으로 전송된다. 속성에서 보고서 보기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으며, 하나의 계정에서 2개 이상의 속성을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더불어 여러 Google 제품을 사용하고 있을 경우, 제품을 연결하고 계정간에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데, 이 작업은 속성을 이용하여 이루어진다. 현재(18.08.21) 연결할 수 있는 제품은 아래와 같다.
  • 애드센스, Google Ads, BigQuery, Ad Exchange, Display&Video 360, Compaign Manager, Search Ads 360, Search Console
제품 통합을 하고 난 후, 계정 구조를 구성하고, 애널리틱스 속성 및 보기를 이동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용자 관리 및 수정 권한을 모두 가지고 있어야한다. 또한 계정들에 대한 서비스 약관도 동의를 하여서 사용하야야한다.

아래에는 속성에 대해 세부적인 내용을 설명한 글이다.

3.1) 속성 정보
애널리틱스에서 리소스를 추적할 때는 웹 페이지나 앱 소스 코드에 넣는 추적 코드에 ID를 부여하여 사용하는 방식이다. 이 추적 코드 ID를 이용하여 동일한 ID가 지정된 리소스의 사용자수나 방문 수 등의 데이터가 수집된다. 만약 같은 ID를 다른 두 웹사이트에서 사용하게 된다면 사이트는 두 개지만 하나의 속성에 그 데이터가 쌓이게 되는 것이다. 이런 경우나 한 사이트에서 데이터를 가져오지만 분류가 필요할 경우 보기나 필터 등의 기능을 이용하여 세부적으로 분류하여 사용이 가능하다.
속성은 목표에 따라 한 ID를 여러 사이트에 사용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고, 개별적인 ID를 이용하여 관리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다. 이는 목표에 따라 구분지어야한다.

3.2) 속성 수정
기본적으로 속성 수정을 위해서는 수정 권한이 필요하다. 계정마다 최대 50개의 속성을 추가 할 수 있으며, 이 한도를 늘려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계정 관리자에게 문의할 수 있다. 속성을 설정하는 내용도 [ 01. 애널리틱스 시작하기 ]에서 계정을 만들면서 함께 만드는 부분에서 간략히 나왔었다. 수정도 마찬가지로 관리 화면에서 설정이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속성 설정 화면에서 속성 이름과 URL등의 정보를 입력할 수 있다. 다만 추적 ID의 경우 부여받는 것으로 변경이 불가능하며, 확인만 가능하다. 화면 아래에 변경이 가능한 속성이 더 있으므로 필요에 따라 변경하여 사용하면 된다. 각 항목의 상세한 설명은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3467852?hl=ko&ref_topic=1009620 로 이동하여 확인하면 된다. 

사용자 관리 화면에서는 해당 속성에 접근 권한을 가진 사용자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계정에도 존재하는 사용자가 있다고 하더라도 속성에서 가진 권한과 계정에서 가진 권한은 다를 수 있다. 계정에서는 권한이 없어도 속성에서는 수정과 같은 권한을 가질 수 있는 것이다.

위의 화면은 추적 정보에 추적 코드 화면이다. 해당 화면에서 추적 ID를 확인할 수도 있으며, 스크립트를 가져올 수도 있다. 추적 스크립트의 경우 모두 같은 형식이지만 추적 ID가 다르게 들어가므로 다른 추적 스크립트를 복사해와서 사용할 경우 추적 ID가 제대로 바뀌었는지 정확한 확인이 필요하다.
그 외의 화면의 경우 사용 빈도가 낮으며, 애널리틱스가 아닌 다른 제품과 연결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필요에 따라 선택하여 설정하면 된다.


3.3) 속성 이동

애널리틱스의 속성을 다시 구성해야 하는 경우 해당 속성과 보기를 다른 계정으로 이동하여 사용할 수 있다. 이 경우 사용자 관리 및 수정 권한을 모두 가지고 있어야 가능하다. 속성 이동의 경우 속성 설정의 화면에서 우측 상단에 속성 이동 버튼을 이용하여 이동이 가능하다.
속성 이동 후에도 추적 ID는 변경이 되지 않으므로 따로 추적 코드에 대한 작업은 필요하지 않다. 단, 소스 계정은 추적 ID에 계속 표시가 되므로 계정 번호를 추정하는 프로세스에는 계속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속성을 이동할 때 권한을 처리하는 방법은 기존 속성 및 보기 권한을 대상 계정의 권한으로 대체하여 이동하려는 계정의 권한을 그대로 물려받아서 사용하는 방법과 기존 권한을 그대로 복사하여 대상 계정의 권한과는 무관하계 기존 계정에서 접근 권한이 있는 사용자는 대상 계정에서도 접근 권한을 가지는 것이다.
보고 데이터 경우 모든 데이터가 복사되지 않고 이동이 일어나게되며, 속성 이동 시 설정은 변경되지 않는다. 맞춤 정의, 데이터 가져오기 와 같은 객체 또한 변경이 일어나지 않는다. 보기 또한 모든 보기가 이동되며, 보기의 설정도 그대로 유지된다. 보기에 속한 대시보드, 세그먼트 등의 에셋도 함께 이동된다.

3.4) 속성 삭제

속성 삭제의 경우 이동과 마찬가지로 속성 설정 화면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휴지통으로 이동 버튼을 이용하여 삭제할 수 있다. 계정 삭제와 마찬가지로 속성 삭제 또한 휴지통으로 이동 후, 35일이 지나면 영구적으로 삭제된다. 속성은 삭제하면 사라지고, 이전 데이터를 검색하거나 보고서를 복구하는 등의 작업은 불가능하다. 삭제를 하고자하는 사용자에게 수정 권한이 필요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