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메뉴로 처음 애널리틱스를 접하는 사람도 조금만 사용하는 방법을 익힌다면 무난하게 활용도가 높은 화면이 아닐까 싶다. 기본적으로 사이트에 접속한 사람들의 집계 데이터를 알 수 있으며, 사이트 이용자가 사이트 내에서 어떤 경로로 움직여서 이탈하였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1. 개요

기본적으로 페이지뷰 수를 기준으로 사이트 접속자 수를 확인할 수 있다. 페이지뷰 수는 사이트의 화면을 불러온 횟수를 말하며 새로고침을 할 경우 같은 화면이어도 페이지뷰 수가 올라간다. 또한 한 페이지에 머무른 평균 시간을 확인할 수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접속한 화면 상위 10개도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일정 기간에 평균 값이 필요할 경우 개요 화면 우측 상단 위에 있는 날짜를 선택하여 변경하면 해당 일자에 대한 데이터가 나오므로 개요 화면에서도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2. 행동 흐름

행동 흐름 메뉴의 경우 사람들이 유입해서 이동한 페이지의 경로를 보여주는 것으로, 단계를 거칠 수록 이탈자가 많아지므로 전체인원수는 적어지게된다. 그리고 어떤 화면으로 많은 이동이 일어났는지 확인이 가능하므로 사람들의 관심사를 파악할 수 있다. 같은 주제의 컨텐츠를 따라서 이동하는 경우도 있으며, 아예 다른 화면으로 이동하는 경우도 있다. 혹은 매번 단계에서 보이는 화면도 존재한다.

만약 구매로 이어져야하는 사이트의 경우에는 행동 흐름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패턴을 파악할 수도 있다. 구매로 연결되는 패턴을 파악하여 사용자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도록 사이트를 변경할 수도 있고, 구매가 이어지지 않는 패턴을 파악하여 사이트를 수정할 수도 있다. 그리고 유입률에 비해 이탈률이 많을 경우 사이트에 문제가 있다고 파악하고 사이트의 전반적인 문제점을 파악할 수도 있다. 

해당 화면에서 유입되는 경로를 확인하고 싶으면 마우스로 오른쪽으로 드래그해서 화면을 이동하면 사용자가 이동한 경로를 확인할 수 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이동을 하면 순차적인 화면 이동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각 단계에서의 세션과 이탈을 알려주므로 각 단계별 이탈률도 확인이 가능하다.


3. 사이트 콘텐츠

사이트 접속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메뉴이다. 사이트에서 사람들이 가장 자주 접촉하는 화면을 알 수 있으며, 사용자가 유입되는 경로를 테이블로 확인 할 수 있다. 특히 파일 내보내기를 통해 파일로 다운로드 할 수 있어 사용자에 따라서는 데이터를 가공하거나 상황에 맞게 원하는 데이터만 사용할 수 있다.


  • 모든 페이지

일반적인 용도로는 가장 활용도가 높은 화면으로 접속자수가 많은 화면을 파악하기에 제일 유용한 화면이다. 선택한 기간동안 사이트에 접속한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본 화면과 그렇지 않은 화면 등 원하는 대로 정렬하여 데이터 확인이 가능하다. 테이블 위에 컬럼 명을 선택하면 오름차순/내림차순 순서가 바뀌면서 정렬을 할 수 있고, 페이지 외에 페이지뷰 수 등 존재하는 컴럼명을 선택하면 선택한 컬럼을 기준으로 정렬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우측 하단에 행표시를 선택해 최대 10개가 아닌 다른 갯수를 선택하면 더 많은 양의 화면 갯수를 볼 수 있다.

위에서 보여지는 컬럼명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다.

  • 페이지 : URL로 표시되는 방문페이지로 도메인 링크 다음 부분을 나타낸다. 만약 테이블 위에 페이지 제목으로 선택을 할 경우 URL이 아닌 페이지 명으로 구분하여 정렬된다.
  • 페이지뷰 수 : 조회한 페이지의 총 개수로 한 페이지를 반복적으로 집계한 경우에도 중복되어 포함된다.
  • 순 페이지뷰 수 : 세션 중에 지정된 페이지를 한 번 이상 조회한 세션의 횟수로 페이지 URL과 페이지 제목의 조합별로 집계된다.
  • 평균 페이지에 머문 시간 : 사용자가 특정 페이지나 화면을 하나 이상 본 평균 시간이다.
  • 방문수 : 방문자가 지정된 페이지 하나 또는 여러 페이지를 통해 사이트를 방문한 횟수이다.
  • 이탈률 : 페이지에서 상호작용이 발생하지 않은 단일 페이지 세션의 비율이다.
  • 종료율(%) : 해당 페이지 또는 여러 페이지에서 사이트를 이탈한 비율이다.
  • 페이지 값 : 해당 페이지 또는 여러 페이지의 평균값으로 수익과 총 목표값을 더해서 페이지 또는 폐이지 집합의 순 페이지부 수로 나눈 값이다.


  • 콘텐츠 드릴다운

사이트 접속 경로를 확인할 수 있는 화면으로 페이지 경로 1단계부터 페이지 경로를 선택하면 다음 경로에서 방문자가 많이 접속한 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다음 경로가 존재할 경우 페이지 경로 2단계로 메뉴 명이 바뀌면서 전체 페이지뷰 수는 선택한 1단계의 페이지뷰 수가 된다. 그리고 경로에는 선택한 1단계 페이지에서 이동한 각각의 경로를 다시 리스트로 보여준다. 더이상 보여줄 경로가 없을 경우 컬럼 명이 페이지로 바뀌고, 거쳐온 모든 경로를 확인할 수 있는 형태로 표현된다.


  • 방문 페이지

방문 페이지를 기준으로 획득, 동작, 전환으로 각각의 큰 카테고리를 두고 상세 값을 확인할 수 있다. 상세 값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다.

  • 방문 페이지 : 방문자가 사이트에 들어올 때 거친 페이지이다.
  • 세션 : 기간에 대한 총 세션수를 나태는 것으로 세션은 사용자가 웹사이트나 앱 등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시간을 의미한다. 기본적으로 모든 데이터는 세션과 연관되어 집게된다.
  • 새로운 세션 : 최초 방문의 예상 비율을 나타낸다.
  • 신규 방문자 : 기간에 따른 신규 사용자의 수를 나타낸다.
  • 이탈률 : 페이지에서 상호작용이 발생하지 않은 세션의 비율이다.
  • 세션당 페이지 수 : 한 세션 동안 조회된 평균 페이지 수로 한 페이지를 반복적으로 조회한 경우도 집계에 포함된다.
  • 평균 세션 시간 : 한 세션의 평균 길이이다.
  • 목표 전환율 : 모든 개별 목표 전환율의 합을 의미한다.
  • 목표 달성 횟수 : 총 전환수이다.
  • 목표값 : 사이트에서 발생한 목표 전환의 총 가치를 나타내며, 이 값은 목표 전환수와 각 목표에 부여한 가치를 곱하여 계산한다.


  • 종료 페이지

이 메뉴의 경우 사용자의 이탈이 가장 많이 일어난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의 이탈이 결제와 같은 프로세스의 중간 과정에서 많이 일어난다면 결제 중간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할 수 있으며, 어떤 화면에서 사용자의 이탈이 빈번한지 확인할 수 있다. 이탈을 의도한 화면이나 결제가 마무리되고 난 뒤에 이탈이 일어날 경우 기획의 의도와 맞게 이탈이 일어났다고 판단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화면 상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야할 이유가 된다.


4. 사이트 속도

사용자가 사이트에 접속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확인할 수 있는 메뉴이다. 사이트 접속에 오랜 시간이 걸릴 경우 중간에 이탈할 확률이 높으므로 최대한 사이트 속도를 빠르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 개요

사이트에 접속하는 대략적인 평균 시간을 확인할 수 있으며  브라우저 속도에 대한 것도 확인이 가능하다. 만약 평균 시간이 오래걸릴 경우 상세 내역을 확인하여 사이트 전체의 문제인지 특정 화면에 대한 문제인지 확인해 수정을 할 수 있다.


  • 페이지 시간

접속자 수가 많은 화면에 대해 평균 페이지 로드 시간과 비교한 페이지 로드 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테이블 가장 오른쪽에 있는 그래프를 보면 오른쪽 방향에 있는 붉은색 막대바는 평균시간보다 오래 걸린 화면들을 말하며 퍼센트가 클수록 로드하는데 더 오랜 시간이 걸린다. 단, 붉은 그래프가 많이 있지 않은 경우 평균 시간이 오래걸리지 않는지 확인해야한다. 이 경우 사용자가 자주 접속하는 화면의 로딩시간이 오래걸릴 경우 사이트 전반적인 평균 로드 시간이 오래걸릴 수도 있다.


  • 속도 추천

페이지 로딩 시간에 대하여 분석을 해주는 화면으로 페이지에 접속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분석한 것으로 PageSpeed 스코어가 높을 수록 개선의 여지가 덜한 것이다. 만약 전체적으로 스코어가 낮다면 공통으로 사용하는 템플릿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이럴 경우 공통 템플릿에 대한 수정이 필요하며, 다른 화면에 비해 스코어가 낮게 측정되는 화면이 있을 경우 해당 화면 자체에 문제가 있을 확률이 크므로 그 화면에 대한 수정이 필요하다.


  • 사용자 시간

구매, 거래 등의 사용자 카테고리에 따라서 사이트에서 사용자가 얼마나 오랜 시간 머물렀는지 확인이 가능한 메뉴이다.


5. 사이트 검색

검색의 경우 사이트 내에서 검색을 하는 경우가 있고,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을 통해 사이트를 들어오게 되는 경우가 있다. 사이트의 특성에 따라 외부에서 유입이 되어 들어오는 것이 중요한 사이트가 있을 것이며, 사이트 내부적인 검색으로 사용자가 주로 찾는 메뉴 혹은 물건이 주요한 사이트로 나눌 수 있다. 이에 따라 사이트에서 더 유용한 정보를 중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개요

사이트와 관련하여 검색한 정보에 대한 간략한 개요 화면이다. 사이트의 전반적인 검색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메뉴를 누를 경우 상세 화면으로 이동이 일어난다.


  • 활용 정보

활용 정보 메뉴에서는 사용자가 어떻게 사이트에 접속하여 들어왔는지 알 수 있다. 직접적인 검색 없이 들어온 경우와 검색을 통해 들어온 경우를 세션을 기준으로 하여 알 수 있다. 내 티스토리의 경우 모든 접속자가 Visits Without Site Search로 들어왔다고 측정 되었다. 



  • 검색어

방문자가 검색을 통하여 사이트에 들어왔을 경우 해당 검색어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는 화면이다. 사이트 방문에 가장 많이 검색되는 단어를 파악할 수 있으며, 검색하는 단어들로 사이트 방문 목적에 대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각 컬럼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다.

  • 검색어 : 사이트를 검색할 때 사용한 검색어이다.
  • 전체 순 검색량 : 사용자가 사이트를 검색한 횟수로 단일 방문에 발생한 중복 검색은 제외된다.
  • 검색당 결과 페이지뷰 수 : 방문자가 검색을 수행 한 후 결과 페이지를 조회한 횟수이다.
  • 검색 후 종료율 : 내부 검색 결과가 나온 이후 발생한 사이트 이탈 횟수이다.
  • 재검색율 : 한 세션에서 키워드 간에 상세 검색이 발생한 총 횟수로 2번을 검색했으면 전환 횟수는 1번이므로 재검색률은 1회로 집계된다.
  • 검색 후 시간 : 검색 결과를 얻고 난 후, 사이트에 머문 시간을 나타낸다.
  • 평균 검색 심도 : 검색 결과를 얻고 난 후, 조회한 페이지 수를 의미한다.


  • 검색 페이지

위의 검색어 메뉴는 검색한 단어에 대해 집계해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고, 검색페이지 메뉴의 경우 사이트를 검색한 페이지를 기준으로 집계하여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다.


6. 이벤트

관리자가 등록한 이벤트에 관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메뉴이다. 이벤트 별로 비교할 수도 있으며, 이벤트의 흐름을 파악하여 의도한대로 사용자가 잘 사용하고 있는지도 확인이 가능하다. 이벤트 메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이벤트를 등록하여야한다.


아래는 각 메뉴들의 화면을 보여준다.


  • 개요


  • 인기 이벤트


  • 페이지


  • 이벤트 흐름


7. 게시자

게시자 메뉴의 경우 애드센스나 Ad Exchange와 연결이 되어있어야 사용할 수 있는 메뉴이다. 둘 중 하나를 이용하고 있을 경우 아래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 속성을 연결하고 사용할 수 있다.


8. 실험

실험 메뉴의 경우 현재 계속해서 지원은 되고 있지만 향후에 지원이 중단될 예정이다.


'GA > 메뉴얼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 애널리틱스 기본 사용 방법  (1) 2018.10.10
09. 애널리틱스 획득  (0) 2018.09.17
08. 애널리틱스 잠재고객  (0) 2018.09.06
07. 애널리틱스 보고서  (0) 2018.08.28
06. 애널리틱스 홈 화면  (0) 2018.08.24

+ Recent posts